2014년 3월 3일 월요일

폭스 탈라스 뎀퍼 교체하다-2


사진이 뒤죽박죽... 귀차니즘 정렬안하고 게시함.




현재 달려 있는 탈라스 3세대 뎀퍼임...




탈라스 노브를 제거하고 탈라스 뎀퍼를 빼낼려면 업퍼튜브와 뎀퍼를 막아주는 링을 빼줘야함.

꽤나 기술이 요함....ㅋㅋ


탈라스 노브의 가운데를 열면 에어 주입구가 보이고 에어주입구 가운데를 눌러주면 공기가 빠져나가

샥이 죽~~~~게 됨...





rc2 뎀퍼 조절 노브임 육각렌치 작은건데 사이즈는 잘모르겠음. 풀러 내야하고. 하이스피드 노브는 돌릴때 딱딱걸리는 볼베어링을 잊어버리지 않도록 조심 해야함.







탈라스 뎀퍼 하단에 들어가는 에어샤프트 유잇이고 스텐션 튜브에서 빠져 나오지 않도록 링으로 막혀 있고 요 링을 제거해야 에어샤프트를 뺄수 있고 위로도 나오기도 함.






교환하게 될 3세대 뎀퍼와 4세대 뎀퍼임 차이는 3세대는 3단 조절 100-130-16

4세대는 2단 120-160 과 탈라스 뎀퍼의 포지티브에어공간이 조금더 넓다는것...

그리고 에어샤프트의 길이가 1cm 더 길다는것 그럼 현재 3세대였을 경우 160mm 나왔던것이 요녀석으로 

바꾼다면 170mm가 나온다는 얘기 (이론상)




로우레그를 제거 하기 위해  탈라스 뎀퍼 및 rc2뎀퍼의 끝이 로우레그 아래에 너트로 고정되어 있는데.

요녀석들을 때려 들어가게 해야 로우레그를 분리 할수있음.

옛날에 몰랐을땐 쇠망치로 마구 때려줬던 때가 있었음.... 고무망치를 애용중임...





3세대와 4세대는 호환이 되지 않음.

왜냐면 3세대와 4세대간의 부품 탈라스뎀퍼가 스텐션튜브안에 들어가는데 4세대 부터가 튜브 두께가

 얇아졌는지. 약간의 차이로 인해 들어 가지 않아  4세대로  교체는 어렵게 되었고.

에어샤프트만 바꾸기로 하였음. 에어 샤프트 경우 모든 부품은 동일 하였으나 탈라스 뎀퍼 삽입구 쪽의 

플라스틱 링이 달라 플라스틱 링만 바꿔 끼우기로 하였음....

허나 파이프 바이스가 없는 관계로 나무토막을 깍아 작업하였고.

3세대의 에어샤프트가. 본드인지 몰라도 겁나 안풀려서 매우 고생하고 맨붕 상태였음.




어퍼튜브에서 뽑아낸 탈라스 뎀퍼의 노브조절부분 구리스칠을 해줘야 원할히 움직임.



탈라스 뎀퍼를 한번더 분리 해내면 저렇게 됨.

보기엔 간단히 보이지만 아주 복잡한 구조이고. 잘못건딜면.

정말 돌이길수 없게 됨.... 돌이킬수없는 강을 몇번 건너왔음....





탈라스 노브를 분해 할때는 참 조심해야함... 볼트가 너무 작다 보니. 잘못 풀다 보면

볼트 머리가 뭉개질수 있기 때문.............. 조심조심..




로우 래그 분리 은색이 rc2뎀퍼 이고 반대편것이 탈라스의 에어샤프트...

저부분이 움직이는 범위가 탈라스의 트레블이 되겠음. 약 160mm 정도 됨....



에어샤프트 분리 정말 빡센 작업 알루미늄이다보니. 연장 잘못사용해서

다 뭉게졌음....

생각보다 간단한데 한번 잘못하면 영영 ㅂㅂ2~~~





rc2 하이스피드 노브 분리................





rc2뎀퍼는 커버 제거후에 노브까지 탈거 16mm 너트를 약간 풀고 다시 껍데기를 씌우고 망치로 떄려야 안전하게 

분리 할 수 있음.......




분리된 3세대 탈라스............... 왠수 덩어리.... ㅠ.ㅠ



정비 과정이 세세히 순차적으로 담지 못했지만... 맨붕이 와서 여기서 접었음.

정비는 인내와 끈기 그리고 세밀함이 필요한데 

아직 많은게 부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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